서안동농업협동조합

서안동농협협동조합은 항상 여러분 곁에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년 경자년(庚子年) 새해는 풍요, 희망, 기회가 가득한 한 해가 된다는 의미의 흰 쥐의 해입니다. 조합원님들의 가정에도 풍요와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는 태풍, 우박 등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았고, 지속되는 고령화와 내수경기침체로 농촌경제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위해 불철주야 피땀 흘려 우리농업을 지켜주신 조합원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숨 가쁘게 지나온 한해를 돌이켜보면 여러 의미있는 성과들도 많았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 농협중앙회로부터 2019년 6월 18일 상호금융예수금 3천억 달성탑을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지난 3월에는 조합원님들의 숙원사업인 장례식장을 개장하여 조합원님들과 지역민들에게 최상의 장례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합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농협사업을 전이용 해주시고, 농협은 농업인들의 실익증대와 권익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업달성으로 우리농협의 초석을 한층 더 튼튼하게 다진 한 해 였다고 생각합니다.

1. 교육지원사업에서는 영농자재교환권 지원, 각종 종자대 지원, 농업인안전 보험료 지원, 조합원자녀 장학금 지원, 조합원 농민신문 구독료 일부지원, 마을 게시판 설치사업 등 다양하게 조합원 환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고추 및 생강, 양파, 고품질 쌀 등 각종 농작물 재배 기술교육을 중점 추진하여 농가 소득 증대로 조합원님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2. 경제사업부문은 내수경기 침체 등 어려운 사업여건 속에서도 경제사업 1,580억원을 달성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로,

- 고추공판장은 전국 최대의 고추유통시장으로서 이상기온으로 어려운 영농환경과 고추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취급물량은 전년대비 136% 증대된 7,015톤을 처리하였으며, 공판장 상장액은 62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고추공판장은 신속한 가격정보 제공 및 재배기술교육, 농가현장지도 등을 통하여 고품질 고추생산과 농가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겠습니다.

- 풍산김치공장에서는 지난해 바이오산업단지 내에 무ㆍ배추 출하조절센터와 2공장 가동으로 대기업인 CJ프레시웨이(주)와 절임배추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내수경기 침체의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19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대형거래처 등 신규 판매처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하여 사업확대를 추진하겠으며, 과거와는 다른 잦은 이상기온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ㆍ배추 출하조절센터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 및 무ㆍ배추의 가격안정과 농업인 소득보장에 기여하겠습니다.

- 판매사업부문에서는 무, 배추, 건고추, 양파 등 다양한 계약 재배 사업을 추진하여 계약재배 물량에 대하여 품질관리 및 판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강 및 콩, 참깨 등 잡곡류에 대해서는 생산조합원의 희망수매 물량 전량을 수매하였습니다. 또한,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지원사업 지원사업자로 선정되어 트랙터 부착형 파종기 7대, 콤바인 3대를 운영하여 콩 파종과 수확의 공동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콩 파종작업은 전년대비 202% 증가한 71,750평, 콩 수확작업은 전년대비 242% 증가한 320,000평의 공동작업을 추진하여 농가고령화에 따른 파종 및 수확 시 인력문제 해결로 조합원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서안동농협 멜론공선출하회는 농협중앙회가 주관한 2019년 케이멜론 사업평가에서 전국 29개 농협 공선출하회 중
출하실적이 우수한 농협공선회 중 5개 조직에 대하여 수여하는 우수공선출하회로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케이멜론 참여농가에게 수여하는 우수농업인 수상자도 배출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조합원들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농산물판매 확대에 주력하여 농업인 실익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 수출부문에서는 조합원이 생산한 멜론, 딸기, 김치 등 다양한 농산물을 일본, 미국, 동남아 뿐만 아니라 유럽(EU) 등으로도 수출선을 다변화한 결과, 2019년 6월 21일에 경북도시자로부터 수출증대에 대한 표창패를 수여받았으며, 실적은 전년대비 증가한 2,008천불을 수출하였습니다.

- 구매사업부문에서는 맞춤형 비료, 원예용 농약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조합원들의 영농비부담을 덜어 주었으며, 유기질 보조비료 공급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주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3. 신용사업부문에서는 상호금융예수금 3천억 달성탑을 수상하였으며, 경기침체와 시장금리의 변화 속에서도 고객관리강화(CRM), 맵시창구 활성화, 효율적인 인력 운용으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상호금융예수금 평잔 3,150억원, 상호금융 대출금 평잔 2,75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이와 같이 실적을 거양 할 수 있었던 것은 조합원님들의 아낌없는 사랑과 변함없는 관심으로 농협을 전이용 해주신 결과라고 믿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신도청시대에 발 맞춰 도청 신도시 내 중심상업지역으로 신도청 지점 이전과 더불어 하나로마트를 확장 개장할 예정입니다. 조합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그 동안 우리농협도 많은 변화와 혁신을 위해 노력하였지만 농협을 둘러싼 주변 환경은 더욱 가열찬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 조합원 여러분과 임직원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간다면 어떠한 역경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우리 임직원 모두는 사명감을 가지고 농촌ㆍ농업 발전을 위해 충실히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경자년(庚子年) 한 해에도 조합원님과 가족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0년 2월
서안동농업협동조합

  • NH쇼핑 서안동농협 장터
  • 양반살
  • 농협풍산김치